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액션으로 보여준 새로운 셜록 홈즈(2009)

by em46 2025. 3. 21.

영화 <셜록 홈즈> 포스터

영화 줄거리

2009년 개봉한 가이 리치 감독의 셜록 홈즈는 아서 코난 도일의 원작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런던에서 연쇄적인 의식 살인 사건을 일으키는 블랙우드 경(마크 스트롱)을 셜록 홈즈(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와 왓슨 박사(주드 로)가 추적하는 이야기다.

영화는 홈즈와 왓슨이 의식 살인을 막기 위해 블랙우드를 급습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홈즈는 블랙우드가 희생자를 제물로 바치려는 순간 그의 계획을 저지하고, 그는 체포된다. 이후 블랙우드는 감옥에서 홈즈를 불러 자신의 부활을 예언하며, 런던에 곧 끔찍한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한다. 얼마 후, 블랙우드는 교수형을 당하고 사망이 공식적으로 확인된다.

그러나 그의 무덤이 안에서부터 부서지고, 목격자들은 블랙우드가 살아 돌아왔다고 주장하며 런던을 혼란에 빠뜨린다. 한편, 홈즈는 오랜 연인이자 범죄자 아이린 애들러(레이첼 맥아담스)로부터 새로운 사건 의뢰를 받는다. 그녀는 의문의 남자를 찾아달라고 부탁하며, 홈즈는 그녀의 배후에 더 위험한 인물이 있음을 직감한다.

홈즈와 왓슨은 블랙우드가 죽음에서 돌아온 이유를 조사하면서, 그의 계획이 단순한 미신이 아니라 과학과 속임수로 이루어졌음을 밝혀낸다. 블랙우드는 프리메이슨과 유사한 비밀 조직의 지도자로, 영국 정부를 장악하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었다. 그는 의회를 장악하기 위해 정치인들을 조종하고, 새로운 무기로 런던을 지배하려 한다.

결국 홈즈는 블랙우드가 사용하는 "마법"이 사실은 화학과 기계장치를 이용한 트릭이라는 것을 밝혀낸다. 빅벤과 타워 브리지를 무대로 한 마지막 결전에서 홈즈는 블랙우드의 계획을 저지하고, 그를 죽음으로 몰아넣는다. 하지만 사건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홈즈는 블랙우드 뒤에 더 거대한 세력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마지막 장면에서 홈즈는 아이린 애들러와 관련된 미지의 인물, 즉 모리아티 교수의 존재를 암시한다. 그 후 블랙우드를 체포한 경관 중 하나가 죽었다는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속편을 예고한다.

새로운 셜록 홈즈

기존의 셜록 홈즈는 주로 지적이고 차분한 이미지로 그려졌지만, 이 영화에서는 홈즈를 보다 역동적인 캐릭터로 재탄생했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연기한 홈즈는 괴짜적인 면모가 강하며, 천재적인 두뇌뿐만 아니라 뛰어난 전투 실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홈즈 팬들에게 호불호와 논쟁거리를 만들었지만, 셜록 홈즈의 또 다른 매력을 보여줄 수 있었다고 느낍니다.

누가 봐도 추리와 전투실력을 갖춘 홈즈의 격투 장면

오라지널 캐릭터 블랙우드 경

영화 셜록 홈즈에 등장한 블랙우드 경은 원작 소설에는 등장하지 않는 오리지널 캐릭터입니다. 블랙우드 경은 마법과 초자연적인 힘을 이용하는 듯한 모습으로 등장하지만, 결국 그의 계획은 과학적인 속임수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흥미롭게 봤습니다. 이는 홈즈의 냉철한 논리와 대비를 이루며, 영화의 주요 갈등을 형성합니다. 또한, 블랙우드는 단순한 범죄자가 아니라 정치적 음모를 꾸미는 빌런으로 설정되어 있어, 영화의 스케일을 더욱 확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가이 리치 감독이 그려낸 새로운 셜록 홈즈

가이 리치 특유의 빠른 컷 편집과 슬로모션 연출은 이 영화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특히, 홈즈가 전투를 하기 전에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장면은 독창적인 시퀀스로 평가받는다. 시퀀시란 영화 속 몇 개의 장면을 모아서 이루는 구성단위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한다. 또한, 어두운 빅토리아 시대 런던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재현하면서도, 세련된 연출 기법을 가미해 현대적인 감각을 살렸다. 그 중 막 지어지고 있는 타워 브리지는 그 느낌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의 스타일 덕분에 영화는 전통적인 탐정물이 아닌, 새로운 유형의 액션 스릴러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후기 : 어떻게 해석해도 매력적인 셜록 홈즈

2009년 셜록 홈즈는 기존의 홈즈 이미지를 과감히 재해석하여 현대적인 액션과 스타일을 가미한 작품입니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와 주드 로의 케미, 가이 리치의 독특한 연출, 흥미로운 빌런 블랙우드 경 등이 어우러져 기존의 셜록 홈즈와는 다른 신선하면서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해 주었습니다. 다소 홈즈의 추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 않아 많은 전통적인 홈즈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아쉬움을 남겼지만, 전통적인 홈즈 팬과 새로운 관객층 만족하게 하며, 이후 속편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으로 이어질 정도로 성공적인 시리즈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후에 BBC에서 셜록홈즈 드라마인 셜록을 개봉했는데, 저는 드라마를 먼저 보고 후에 영화를 봐서 영화 속 나오는 셜록의 강점이 더욱 크게 느껴졌습니다. 추리를 중점으로 한 셜록을 기대하신다면 다소 아쉬운 영화가 될 수 있지만, 기존 셜록에 대한 지식이 없이 봤을 때는 충분히 즐거운 영하라고 생각합니다.